-교육은 평범한 아이도 비범하게 바꾼다.
평범한 아이가 많은 애정, 명석함, 섬세함, 열정을 지닌 뛰어나고 세심한 교육자에게 교육을 받으면 경솔하고 형편없는 교육자에게 부주의하고 형편없는 교육을 받은 비범한 아이보다 훨씬 발전 할 수 잇다.
-나는 칼을 '사람'으로 키우고 싶었다
내 능력과 형편이 닿는 만큼, 내 지식과 경험이 뒷받침하는 만큼 내 아들을 아주 건강하고 기운차고 활동적이고 명랑한 젊은이로 성장시키려고 했다.
아들은 건강하고 욕심없고 이웃에 이로운 사람이 됨으로써 자신은 물론 남을 행복하게 해주는 사람이 되었다.
육체의 힘을 최대한 균형 있게 단련시켰다. 아울러 정신의 힘도 아주 보편적으로 갈고 닦았다.
나는 감각을 섬세하게 길러주고 강화시켜서 언어나 학문을 가르쳤다.
상상력과 부드러운 감절을 기르는 것은 아내가 도와주었다.
사교적이고 부드럽고 섬세한 젊은이는 끝없이 반복해서 외우고 읽는것을 경멸하는 반면 상상력을 귀하게 여길 것이다.
-어린 나이에 학자가 된 아들
당시에 나는 이걸 통찰하지 못했다. 인간의 본성, 힘 완전성의 가능성을 아직 정확하게 몰랐기 때문이다.
나는 인간 본성을 더 자세히 연구해야 했다.
인간본성은 높고 원대하다
온갖 사물을 칼에게 보여주고 그 이름을 분명하게 말해준 다음 칼에게 그 이름을 최대한 분명하게 말해보라고 용기를 불어넣어 주었다.
칼이 사물의 이름을 제대로 말하면 쓰다듬어주고 칭찬했다.
반대로 못하면 "여보 칼이 이런저런 단어를 아직 제대로 말하지 못해요!"라고 냉정한 어조로 말했다.
아이들이 쓰는 말은 집에서 절대 못쓰게 했다. 예를들어 소를 음매 양을 매애애 고양이를 야옹이 개를 멍멍이 라고 말하면 안되고
소,양,고양이,개 라고 분명히 말해야 했다.
칼이 최대한 이해하도록 아주 단순하게 크고 또렷하고 느리게 말했다.
나는 오늘 칼비테 교육법을 통해서 아이들과 자주 여행을 다녀야 겠다
아이들은 여행을 통해 많은 것을 느끼며 배운다.
그리고 올해 나이로 3살 5살 아이들에게 집에서는 정확한 단어의 말을 해야 된다라는 말을 실천해야겠다.
오늘부터 집에서 아이들에게 비속어는 되도록 안하고 정확한 단어로 말하고 또한 아이들에게도 정확한 단어로 말했을때
칭찬을 아낌없이 해야 겠다는 생각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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